본문 바로가기
골프에 진심이다

[나맞골] 나에게 맞는 골프웨지 선택하기

by 골프마스터제이 2021. 12. 10.
728x90
나맞골 - 오늘의 주제는 퍼터 다음으로 짧은 클럽인 웨지 선택하기 입니다.

웨지는 주로 어프로치샷을 할때 사용하는 걸로 알고 계시죠...

어프로치 샷의 뜻 - 그린 밖에서 그린위의 홀로 샷을 하는 걸 어프로치라 합니다.

즉, Approach라는 단어가 "접근하다"라는 것처럼, 그린 위의 홀컵으로 골프공을 가까이 보내는 모든 샷을 어프로치 샷이라 보면 된다. 페어웨이에서 그린으로 직접 쏘는 우드나 아이언샷도 당연히 포함이다.

 

오늘은 흔히들 어프로치에 주로 사용하는 웨지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웨지 : 통상 아이언 보다 짧은 샤프트와 큰 로프트를 가진 것으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 그래서 자신이 가진 가장 짧은 아이언의 로프트에 맞추어 웨지의 로프트를 선택하게 됩니다.

웨지의 종류는 통상 로프트 각도로 구분하게 됩니다.

피칭 웨지(PW): 46~48도
어프로치 웨지(AW): 50~52도
샌드 웨지(SW): 56~58도
로브 웨지(LW): 60~64도

위에서 아마추어들은 통상 3개정도를 갖추고 있고, 좀더 정밀한 숏게임을 위한 스크래치골퍼나 프로들은 4개 이상 구비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 아마추어 : 아이언에 따라 오는 PW에다가 어프로치와 샌드웨지 정도를 구비하게 됩니다.
- 고수들 : PW46/50/54/58/62도 등으로 구성하거나 PW48/52/56/ 60 등으로 구성하기도 합니다.

 

자 그럼 웨지 선택과 세트 구성은 어떻게 하면 될까요

- 첫째, 아이언의 PW 로프트 각 확인 후 로프트를 선택
- 둘째, 바운스를 확인
- 세째, 로프트와 바운스에 따른 풀스윙 비거리 확인

자 여기서 로프트각은 알겠는데 바운스에 따라서는 잘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이 있을텐데

웨지샷은 헤드의 솔과 바운스 부분으로 샷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솔과 바운스의 이해
골프 클럽 헤드의 영역은 크게 세 곳으로 나뉩니다. 골프볼을 치는 페이스, 헤드의 윗부분 크라운(아이언과 웨지는 톱라인), 헤드의 아랫부분 솔입니다. 이중 솔은 땅(잔디와 모래)에 놓인 골프볼을 칠 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솔이 중요한 이유
헤드의 아랫부분, 즉 바닥을 의미하는 솔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잔디를 포함한 땅과의 상호작용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7번 아이언으로 골프볼을 친다고 생각해보십시오. 100%의 힘으로 스윙을 한다면 골프볼에 100%의 힘이 전달돼야 기대하는 비거리를 얻게 됩니다. 만약 아이언 헤드가 골프볼보다 잔디를 먼저 친다면 어떨까요? 헤드의 속도는 잔디의 저항만큼 느려지고 골프볼에 전달되는 힘도 약해집니다. 골프볼을 먼저 치더라도 페이스에서 떠나기 전 헤드가 잔디의 저항 때문에 속도가 줄면 역시 비거리가 짧아집니다.
클럽 디자이너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헤드가 잔디나 땅을 큰 저항 없이 잘 빠져나가도록 디자인합니다. 그 결과물이 솔 디자인과 바운스이고, 우리가 클럽을 고를 때 두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바운스는 웨지 선택에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과거에는 로프트만 표기됐지만 최근에는 ‘로프트+바운스’ 표기가 대부분입니다. 특정 브랜드는 그라인드 형태에 따라 구분해 더욱 다양하게 구분하기도 합니다. 바운스 구성은 4~6도의 낮은 것부터 8~10도의 중간, 12~14의 높은 것까지 다양합니다 Small 바운스: 6도 이하, 페어웨이의 잔디가 짧거나 약간 단단하고 건조할 때 사용합니다.

Medium 바운스: 7~11도, 보편적인 벙커 컨디션(깊은 벙커일 때는 빠져나오지 못할 수 있습니다)

Large 바운스: 12도 이상, 잔디가 길고 러프가 깊거나 주 부드러운 벙커일 때 유용합니다.

샌드웨지로는 적합하지만 다른 용도로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로프트와 바운스에 따른 비거리 확인 어떻게 ?

타이틀리스트 피팅센터에 가시면 솔퍼포먼스 테스트라고 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 물론 연습장에서 개별적으로 확인하셔도 됩니다. 프로님이나 고수의 도움을 받으셔서 하시면 되겠지요

솔 퍼포먼스 테스트
∙ 보키 디자인 스핀 밀드 56˚ (11바운스) 웨지에 라이각 측정 테이프를 붙이고 1/2~3/4 스윙을 확인합니다.
∙ 테이프의 흔적을 확인한 후 다음의 내용에 맞는 웨지를 선택합니다.

솔퍼포먼스 테스트 후 스윙궤도에 따라 바운스를 결정하게 됩니다.

바운스는 골퍼의 스윙 스타일 그리고 코스 상태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웨지 선택 때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운블로 샷을 한다면 높은 바운스, 쓸어치는 샷을 한다면 중간이나 낮은 바운스가 좋습니다. 낮은 바운스로 다운블로 샷을 하면 헤드가 잔디에 박히고, 높은 바운스로 쓸어치면 헤드가 잔디와 만나 튕기거나 헤드 리딩에지로 볼을 치는 실수가 발생합니다.

공식처럼 설명한다면 이렇습니다.

높은 바운스: 부드러운 잔디나 벙커+가파른 스윙 궤도의 골퍼,
중간 바운스: 모든 수준의 코스와 골퍼,
낮은 바운스: 단단한 지면이나 벙커+완만한 스윙 궤도의 골퍼입니다​

 

웨지는 주로 그린 주변에서 볼을 굴리는 러닝 어프로치 샷이나 살짝 띄워 굴리는 피치 앤드 런, 높이 띄우는 로브 샷은 클럽 페이스를 골퍼가 원하는 형태로 바꿔 시도해야 합니다. 웨지의 솔 디자인과 바운스가 페어웨이 우드, 아이언보다 더 다양한 이유입니다.

부드러운 모래나 러프에서는 바운스 각이 큰 웨지가 더욱 유리하고, 반대로 일반 페어웨이나 엣지에서는 바운스 각이 적은 것이 유리합니다.

효과적인 웨지 세트 구성은 어떻게 ?

피칭 웨지와 가장 높은 로프트 웨지의 간격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 보통 4˚~6˚ 로프트 변화로 10~15야드의 거리 차이가 발생합니다.

∙ 피칭 웨지의 로프트와 풀 스윙시의 비거리를 확인하십시오.

∙ 피칭 웨지와 가장 높은 로프트 웨지의 풀 스윙시의 비거리 차이를 확인하십시오.

∙ 54˚ 또는 56˚ 웨지로 풀 스윙한 후 비거리를 확인하십시오.

∙ 만약 피칭 웨지와 54˚ 또는 56˚웨지의 비거리 차이가 15야드 이상이라면 50˚ 또는 52˚ 웨지의 추가를 고려하십시오.

∙ 위에서 선택한 모든 웨지의 1/2과 3/4 스윙을 확인하십시오.

∙ 라이각을 피팅하십시오.

이건 아주 정석적인 웨지 피팅 단계 입니다.

하지만 골린이나 초보분들은 그냥 이런거 자체를 잘 모릅니다.

골린이 아마추어를 위한 웨지 선택 및 구성 추천

첫째, PW 로프트를 확인함,

-> PW 로프트가 44-46도인 경우에 50도 55-56도 웨지 2가지를 선택함

-> PW 48도인 경우 52도 56도 웨지 2개 선택

-> PW외 50도가 구비되어 있는 경우 54, 58도 웨지 2개 추가

둘째, 바운스는 10 이상의 높은 바운스를 선택

-> 바운스가 작은 것은 최대한 정확하게 볼을 타격하는 기술이 필요함.

위에서도 설명이 되었지만 초보자들은 쓸어치므로 솔과 바운스가 보정해줄수 있는 큰 바운스를 선택

세째, 로프트의 선택과 함께 샤프트의 구성을 확인

-> 아마추어들은 아이언샤프트보다 대부분 한단계 강한 샤프트로 구성하는 경우가 많음

그러다 보니 4도 로프트 간격으로 세팅을 했는데 비거리가 PW 대비 많이 차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 따라서 아마추어들은 그냥 아이언 샤프트랑 동일하게 구성하는 것을 추천드림.

->프로들이나 싱글 이상의 경우 웨지샷은 부드럽게 컨트롤샷 할때가 많기 때문에 오히려 약하게 사용

아이언 샤프트를 아주 강한 것(다골 X100 등)을 사용하는 프로들은 웨지는 S400을 사용하여

무게는 비슷하지만 조금 더 부드럽게 컨트롤샷에 강하도록 구성함. (타이거우즈)

로리매킬로이는 아이언 프로젝트 X 7.0, 웨지는 x 6.5를 사용.

기타 많은 PGA 프로들이 이렇게 구성함.

네째, 샤프트가 동일한 경우는 4도 기준으로 동일하게 로프트각을 세팅하고

웨지 거리가 통상 100미터 이내 샷들이므로 강한 샤프트를 사용하는 경우는 5도 간격의 로프트도 괜찬음

 

요즘은 브랜드에 따라 다르지만

아이언 로프트도 롱아이언은 3도간격, 미들은 4도간격, 그리고 숏과 PW는 5도간격으로 구성이 됩니다.

에전에는 4도 간격이 클래식 기준이었다면 요즘은 로프트를 세워 비거리를 향상시켰다는 사기광고를 하는 브랜드들이 많아져서 아이언 로프트도 저렇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웨지는 5도 간격의 세팅으로 한다면 가장 무난한 세팅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웨지 선택 툴을 이용하여 자신의 웨지를 선택해 보세요

https://www.vokey.com/tools/wedge-selector-tool.aspx 

 

Wedge Selector Tool | Find the Best Wedges for You | Vokey SM9 - Vokey.com

While all left handed models are available in Tour Chrome, Jet Black, and Brushed Steel finishes, only select models are available in the Raw finish. Use the button below to see the SM7 Raw wedges available in left hand.

www.vokey.com

 

오늘은 지식인에서 질문이 많은 웨지 구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골프 라이프 되시길 바랍니다.

번외 용품 평가 : 웨지 브랜드 판매 순위 및 강자들

원투펀치는 뭐니뭔해도 보키와 클리브랜드가 아닐까 합니다

보키는 참 무난한 정말 무난한 그런 제품이고, 클리브랜드의 RTX도 굉장히 많이 판매되는 대표적인 브랜드 입니다.

 

3위 브랜드 파워가 있는 캘러웨이의 죠스나 맥대디도 선수들이 많이 이용하는 제품중에 하나 입니다

4위는 국내 용품판매 1위를 달리는 핑의 글라이드 입니다.

5위는 세계 1위 브랜드 테일러메이드 밀드 웨지 입니다.. 타이거나 로리도 사용하는...

기타 일본브랜드에서 세계적인 브랜드로 발돋움 중인 스릭슨 , 젝시오 등 던롭코리아 제품들과 브리지스톤, 미즈노 등의 웨지들도 많이 사용하십니다.

또한 간지나는 제품으로는 가격이 일단 후덜덜한 제품들이라...ㅎㅎ

당연히 가장 인기있는 피팅제품은 에폰과 미우라 웨지 입니다.

PXG 슈가대디

피팅제품인 이토보리 웨지

728x90

댓글